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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스타저축은행(이하 '당 행')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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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라벨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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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리위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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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충처리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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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개인정보 처리목적 목차로

당 행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1. 금융거래 관계 관련
    1. 가. 금융거래*와 관련한 본인확인
    2. 나.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3. 다.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

      * 금융거래라 함은 상호저축은행 법규 및 규정 등에서 정하는 업무(여신, 수신, 내·외국환, 체크카드 등)과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2. 2.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1.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 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3.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1. 회원제 서비스 이용,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 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회원자격 유지·관리 등의 목적으로 개인 정보를 처리합니다.
  4. 4.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1.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자료로 활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5. 직원채용, 인사관리 등
    1. 직원채용, 인사관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6. 6. 관계 법령에서 동의 없이 수집·이용할 수 있도록 정해진 경우

제2조 개인정보 보유 현황 및 수집방법 개인정보 처리항목 목차로

1. 당 행은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다음 각 호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1. <보유현황>
      1. 1) 필수적 정보
        • 가. 개인식별정보 : 성명, 고유식별정보(주민번호), 국적, 직업, 직장, 연락처(주소, 이메일, 전화번호 등)
        • 나. 금융거래 정보 :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결제계좌 정보 등 거래 설정 및 내역 정보
        • 다.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여신거래에 한함)
          • - 신용능력정보 :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 - 신용도 판단정보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 라.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2. 2) 선택적 정보
        • 가.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 - 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등
      3. 3)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온라인 거래에 한함)
        • 가. 고객 아이디, 접속 일시, IP Address, HDD Serial, MAC Address,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브라우저 버전 등
    2. <수집방법>
      1. 1)당 행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2. 2)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이메일 등으로부터 수집
      3. 3)온라인 상 수집툴을 이용한 수집

2. 당 행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은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입니다. 당 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하여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3. 동의 거부 권리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이 동의한 목적을 위하여만 수집 · 이용 및 제공됩니다. 수집 · 이용 및 제공 대상 중 필수적 정보는 계약의 체결 및 이행을 위하여 필수적이므로, 해당 사항에 동의하셔야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및 유지가 가능 합니다. 반면 선택적 정보에 대한 수집 · 이용 · 제공에 대하여는 거부하실 수 있으며, 다만 동의하지 않으실 경우 (금융)거래 조건 등에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처리항목 처리목적 목차로

  1. 1. (금융)거래관련 개인(신용)정보 : 개인(신용)정보의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 거래 종료일이후 5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 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2. 2. 조회목적의 개인(신용)정보 : 개인(신용)정보의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신용정보의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3. 3.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동의 철회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해결,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4. 4.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5. 5. 온라인 거래(인터넷뱅킹)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6. 6. 임직원 등의 개인정보
    당 행 임직원 등의 개인정보는 퇴직 후에도 사고 예방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제3자 제공 목차로

  1. 1. 당 행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 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2. 2. 당 행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표이며 연번, 제공받는자, 이용목적, 제공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항목이 있습니다.
    연번 제공받는자 이용목적 제공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1 전국은행연합회(신용정보원) 신용정보집중기관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개인신용정보
    개인(신용)정보가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2 NICE신용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신용조회회사 개인식별정보
    개인신용정보
    3 BC카드 체크카드 발급 및 예금인출기능 부여 성명, 생년월일, 수신거래정보
    4 금융결제원 지로,전자금융,자기앞수표,CD공동망,타행환,내국환업무 공인인증서비스 개인식별정보
    5 한국은행 국고납부업무 개인식별정보
    6 신용보증재단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보증, 지원업무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개인신용정보
    7 서울보증보험(주) New중금리대출 보증,지원업무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개인신용정보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제3자 제공 목차로

  1. 1. 당 행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표이며 연번, 제공받는자, 위탁업무 목적, 위탁 내용, 보유 및 이용 기간 항목이 있습니다.
    연번 제공받는자 위탁업무 목적 위탁 내용 보유 및 이용기간
    1 저축은행중앙회 통합금융정보시스템 전산서비스 이용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개인신용정보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2 유백영 법무사 경매 및 소송대리업무
    근저당 등기업무
    개인, 법인 식별정보, 주소, 채권내역
    3 모스트피플
    티오에스코리아
    휴먼앤라이프
    인력채용
    (대출채권 안내 및 관리)
    개인식별정보
    4 포이시스 이기종시스템
    (솔루션개발 및 운영)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5 슈어엠 휴대전화 문자메세지 서비스 개인식별정보
    (연락처)
  2. 2. 당 행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법정대리인 목차로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1. 정보주체는 당 행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가. 개인정보 열람요구
    2. 나.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다. 삭제요구
    4. 라. 처리정지 요구
    5. 마. 14세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열람,오류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법정대리인만 해당)
  2.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당 행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당 행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당 행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5. 정보주체는 본인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 저축은행은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파기 목차로

  1. 1. 당 행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2. 나.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3. 다.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4. 라.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2. 2.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안정성확보조치 목차로

당 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2.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3.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4.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5.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당 행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6. 6.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7. 7.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8. 8.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9. 9.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10. 10. 정기적인 보안점검 실시

    개인정보 취급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정기적(월1회)으로 보안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고충처리부서 목차로

  1. 1. 당 행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2. 2. 고객은 당 행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당 행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3. 3. 개인정보 보호법 제31조에 따른 당 저축은행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다음과 같으며, 고객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당 행은 고객의 개인정보 열람 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고충사항 열람·청구 처리 부서)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고충사항 열람·청구 처리 부서에 대한 표이며 각 담당과 연락처에 대한 항목이 있습니다.
    구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개인정보보호 및 고충사항 처리부서
    담당 감사 임채환 소비자금융부
    차장 인지훈
    전화번호
    (이메일)
    (063)277-9307
    224001@estarbank.co.kr
    (063)276-1209
    ijh@estarbank.co.kr
    ※ 평일(09:00 ~ 18:00, 은행휴무일 제외)

제10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권익침해 구제 목차로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기관에 대한 정보 표이며 연번, 기관명, 홈페이지, 전화 항목이 있습니다.
연번 기관명 홈페이지 전화
1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http://cyberbureau.police.go.kr (국번없이) 182
2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http://www.spo.go.kr (국번없이) 1301
3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 진흥원 운영)
http://privacy.kisa.or.kr (국번없이) 118
4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운영)
http://www.kopico.go.kr 1833-6972
  1. * 스타저축은행의 고의 또는 과실 등 귀책 사유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로 고객님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관계법령 등에 따라 보상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 당 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제11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처리방침변경 목차로

당 행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여 변경된 내용을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버전 정보>

  • 버전 : V2.2  시행일자 : 2024. 10 .15
  • 버전 : V2.1  시행일자 : 2024. 03 .29
  • 버전 : V2.0  시행일자 : 2024. 01 .23
  • 버전 : V1.9  시행일자 : 2021. 07 .21
  • 버전 : V1.8  시행일자 : 2020. 12 .01
  • 버전 : V1.7  시행일자 : 2020. 05 .11
  • 버전 : V1.6  시행일자 : 2019. 08 .11
  • 버전 : V1.5  시행일자 : 2018. 03 .08
  • 버전 : V1.4  시행일자 : 2017. 08 .01
  • 버전 : V1.3  시행일자 : 2015. 04 .16
  • 버전 : V1.2  시행일자 : 2012. 06 .19
  • 버전 : V1.1  시행일자 : 2011. 11 .11
  1. * 본인정보 이용제공 현황 조회시스템 이용 안내
    -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마케팅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한 현황을 조회할 수 있는 <본인정보 이용.제공 현황 조회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중입니다. 조회를 원하시는 고객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화면으로 이동합니다.